지난 제2강에서 학습한 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을 다시 정리한다.
○ 사회복지행정 이념의 의의
: 사회복지행정 현장의 구체적 활동들을 내면적으로 이끄는 규범
 - 질적, 양적으로 보다 우수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창출 이끄는 디딤돌 역할
 -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책임성을 확보해 나가는 중요한 요소
 -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상승효과 발휘

○ 사회복지행정 이념의 유형
: 합법성 - 사회복지행정과정에서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
: 능률성 - 어떻게 최소자원으로 최대효과를 거둘 것인가의 문제
: 효과성 -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
: 형평성 - 적극적인 사회적 정의의 실천관점에서 출발, 사회적·경제적 환경이 열악한 계층에게 보다 많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
: 접근편의성 - 대상자가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갖추어야

○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행정
: 미국은 사회복지행정이 독립된 학문분야로 가장 먼저 발전
 - 100여년에 걸친 사회복지학문의 발전과정과 축을 같이하면서 형성
: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음
 - 사회복지를 충분히 실현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건 미흡
 - 사회복지서비스의 절대적인 공급 부족으로 인해 행정적 개입의 필요성도 크지 않음

○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출현(1870 ~ 1920년대)
: 근대적 의미의 사회복지가 등장한 것은 19세기 중반 이후
 - 남북전쟁 이후 가속화된 공업화에 따른 사회문제 해결 필요
: 자선조직협회 - 수많은 자선단체들 간의 조정과 협력을 도모
: 지역공동모금회(Community Chest)의 창설
: 지역사회복지기관협의회(Council of Social Agencies)는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공동으로 조사하여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대처
: Milford Conference(1929년) - 사회복지의 본질을 규명하려는 전국적인 학술대회
: 이 시기 까지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미

○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발전(1930 ~ 1960년대)
: 경제공황(1930년대), 제2차 세계대전(1940년대) 및 민권운동(1960년대) 등 급격한 사회변동의 시기
: 1935년 기존 지방정부 중심의 소극적 빈민구호 프로그램 대체하는 사회보장법(Social Security Act) 제정 => 제도화
: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적 연구 증대된 시기

○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확립(1970 ~ 1990년대) 1
: 1970년대 이후 오일쇼크로 경기후퇴 겪으면서 팽창되는 사회복지에 대한 회의론 제기 - 신자유주의(new liberalism)의 바람
: 1980년대에는 레이건 행정부에 의해 사회복지 축소 본격화
: 1990년대 낮은 경제성장, 국제경쟁 심화 및 보수주의적 성향
 - 자원획득 통로의 다변화 필요성 -> 재정관리 및 마케팅 강조
 - 지역사회의 희소한 자원 확보경쟁에서 우위 확보하기 위한 사회복지조직간 합병·연합 진행 -> 민간 기관들의 규모 점차 확대

○ 한국 사회복지 전문활동의 시작(1900 ~ 1945년)

: 주로 종교적 동기, 봉사정신에 의해 사회복지기관 설립·운영
 - 최초의 민간 사회복지기관은 1906년 원산의 ‘반열방’
 - 1921년 인사동에 태화여자관 설치
: 조선총독부는 식민 지배통치의 일환으로 사회복지사업을 활용

○ 한국외원기관의 활동과 사회복지행정의 출발(1945 ~ 1970년대) 1
: 1945년 광복 이후 6·25전쟁 이후 1950년대
 - 긴급구호와 수용시설 통한 보호사업 등 민간 사회복지사업 시작
 - 미군정(1945~1948년) 하에서는 일방적이고 임시적인 복지행정
 - 6·25전쟁 이후는 외국 원조기관 지원 받은 자선사업과 구호사업
: 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행정 형성 - 1947년 이대 기독교사회사업학과
: 1960년대는 군사정부가 경제개발정책을 강력히 추진한 시기
 - 정부는 저소득층 대상 공적부조(시설보호, 거택보호)에 중점
: 1970년대는 경제개발정책으로 국민소득수준 향상되었으나 불평등하고 불공평한 분배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
: 1970년대까지 사회복지행정이 거의 모든 대학에서 교과목으로 채택

○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체계화와 본격화(1980년대 이후 ~)
: 1980년대에 들어 한국의 사회복지 환경이 급격히 변화
 - 조직운영의 책임성, 투명성, 시설개방화에 대한 요구 증대
: 1980년대와 그 후반부터 각종 공공복지행정체계 형성
 - 자원관리와 서비스 전달을 위한 행정관리의 필요
: 공적부조 전달 인력을 사회복지 전문 인력으로 대체하기 시작
=>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 시행
: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행정이 실제적으로 중요성 인정받고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연구 활동도 활성화
 - 민간자원의 활성화와 공동모금법의 시행, 평가제도의 시행
: 민영화와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른 변화
 - 지방자치의 전면 실시로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복지서비스 활성화
=>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관리 위한 고도의 지식기술 필요

○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여건 현황 - 정치적 여건
: 지방자치의 실시에 따른 복지욕구의 양적 증대
: 지방자치의 실시에 따른 복지수요의 다양화
: 복지수준의 지역별 격차 완화를 위한 중앙정부의 역할 증대
: 남북한 통일 대비 복지대책 및 새터민에 대한 복지수요가 증대
: OECD 가입에 따른 복지행정의 국제화

○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여건 현황 - 경제적 여건
: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복지욕구의 확대 및 다양화 급속 진행
: 대외개방에 따른 새로운 복지정책의 수립이 요청
: 신경제(New Economy)의 진전에 따른 추가적인 복지수요 증대
: 증대된 복지부담은 필연적으로 조세부담의 형평성 제고를 요청

○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여건 현황 - 사회적 여건
: 출산율 저하와 노령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복지수요 증대
: 핵가족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증가에 따른 새로운 복지수요 증대
: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복지수요의 증대

○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여건 현황 - 제도적 여건
: 국민연금의 재정재계산제도와 건강보험 재정안정 시급히 정비해야
: 기초생활보장의 경우 절대빈곤층 수혜자 범위 확대해야
: 복지사회 구현 실현 위한 복지인프라 및 전달체계의 개선 필요
: 이익집단들의 집단적 반발 역시 극복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